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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3세-4세 엄마아빠/만3-4세 발달과정 &육아정보

유아교육 전문가가 알려주는 만4세 발달과정

by 부모를위한정보 2025. 2. 21.

안녕하세요 베이비엔젤입니다
 
오늘은 만 4세 유아들의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신체 발달

 
대근육 발달
->달리기, 점프, 균형 잡기 등의 활동이 더욱 능숙해짐

-> 한 발로 5초 이상 서 있을 수 있으며, 
한 발로 깡충깡충 뛰기도 가능

-> 공을 던지고 받는 능력이 향상되며, 
삼륜 자전거를 능숙하게 탐

-> 계단을 오르내릴 때 한 발씩 번갈아 디딜 수 있음

소근육 발달 

-> 손가락 힘과 조작 능력이
 발달하면서 가위질이 가능해짐

-> 단순한 그림을 따라 그리거나 직선을 그릴 수 있음

-> 단추 끼우기, 지퍼 올리기 등 
세밀한 손동작이 능숙해짐

-> 크레용이나 색연필을 사용하여 
세밀한 그림을 그릴 수 있음

언어 발달 

 
 
 어휘력 증가 및 문장 구성 능력 향상

-> 평균적으로 1,500~1,600개의 단어를 사용 가능

-> 문장을 구성할 때 문법적으로 보다 정확해지며,
 5~6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말할 수 있음

-> 다양한 질문을 하며, 특히 “왜?”, 
“어떻게?” 등의 의문문 사용이 증가

-> 이야기 구조를 이해하고, 자신의 경험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많아짐

사회적 언어 기능 발달

-> 역할놀이를 통해 친구들과 대화를 
주고받으며 상호작용 능력 발달

->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며 언어를
 조절하는 능력이 향상됨

-> 상대방의 반응을 보고 적절한 
말을 하려는 노력이 증가

Hart & Risley(1995)의 연구에서는
유아의 어휘력은 부모와의 상호작용 빈도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밝혀졌으며, 많이 대화할수록
언어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진다고 보고됨.

정서 발달 

 
자기조절 능력 발달

-> 자신의 감정을 보다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

-> 감정이 고조되더라도 쉽게 흥분하지 않고, 
상황에 맞게 감정을 조절하려는 노력이 보임

-> 두려움, 질투, 분노 등의 감정을 경험하면서도
 점점 더 안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자아 개념과 자존감 형성

-> “나는 할 수 있어!”와 같은 자율성과 독립성이 증가

-> 자신이 잘하는 것과 어려운 것을 구별하며, 
자신감이 생기기도 하고 때로는 좌절감을 경험하기도 함

-> 부모나 교사의 칭찬을 통해 
자아 개념이 긍정적으로 형성됨

Erikson(1963)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 따르면, 
4세 유아는 "주도성 대 죄책감" 단계에 있으며, 
주도적으로 행동하며 성공 경험을 
쌓아야 긍정적인 자아 개념이 형성됨.

Denham et al.(2003)의 연구에서는
유아의 감정 조절 능력이 또래 관계 및 학습 태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함.

사회성 발달


또래와의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 발달

-> 또래와 놀이하는 시간이 증가하며,
 역할놀이를 통해 사회적 기술을 익힘

-> 친구와의 관계에서 양보와 협력을 배우며, 
간단한 규칙을 이해하고 따름

->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려 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보이기 시작함
 
도덕성과 규칙 이해

-> 단순한 선과 악의 개념을 이해하고, 
규칙을 따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

-> 부모나 교사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려는 태도가 증가

-> 친구와의 갈등이 발생했을 때 
화해하거나 타협하는 법을 배움

Piaget(1932)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따르면, 
이 시기의 유아는 ‘타율적 도덕성’ 단계에 있으며, 
규칙을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권위자의 말을 따르려는 경향이 있음.

Howes(1988)의 연구에서는 4세 유아는
사회적 놀이를 통해 협력과 타협을 배우며,
또래 관계에서 중요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한다고 설명함.

인지 발달 

 

상징적 사고와 창의력 발달

-> 역할놀이, 상상놀이를 통해 창의적 사고가 발달

-> 단순한 상징을 이해하고,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만약 ~라면 어떻게 될까?”와 같은 
가정적 사고를 하기도 함

논리적 사고의 기초 형성

-> 사물의 크기, 색깔, 모양을
 비교하고 분류하는 능력이 발달

-> 원인과 결과의 개념을 점점 더 이해함

-> 수 개념이 발달하여 10까지 세고, 
기본적인 덧셈과 뺄셈 개념을 인식


Piaget(1952)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르면, 
4세 유아는 전조작기에 있으며,
논리적인 사고보다는 직관적인 사고를 주로 사용함.

Vygotsky(1978)의 근접 발달 영역이론에 따르면,
이 시기의 유아는 적절한
사회적 지원(부모, 교사, 또래 친구) 속에서 
더 높은 수준의 인지적 사고를 형성할 수 있음.

 만 4세 유아의 발달 과정은 이후 학습과
사회적 관계 형성의 기초가 됩니다.
 
다양한 연구들은 이 시기의 유아가
놀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을 촉진하며,
긍정적인 환경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합니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는 유아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