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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5세-7세 엄마아빠/교육정보

학습은 언제시작 하는게 좋을까요? 0~7세까지 연령에 맞는 학습 방법

by 부모를위한정보 2025. 3. 16.

안녕하세요 베이비엔젤입니다 
 
저는 압구정 유명 영어유치원에 근무할 때
만3세부터 영어유치원에 공부하러 오는 걸 봤었고, 
만4세 아이들 영어유치원 담임도 했었습니다.
 
유아교육을 전공한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만3,4세 아이들이 영어유치원에서
앉아서 공부를 하는것은 발달에 맞지 않고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저해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학습은 언제 시작하는게 좋을까요?
0~7세까지 연령에 맞는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유아 학습의 출발점:
 태아기부터 시작되는 학습

1) 태아기의 감각 발달과 학습 (임신 20주~출생 전)

태아는 출생 전부터 학습을 시작합니다. 
태아기 동안 뇌는 급속도로 발달하며,
감각 기관을 통해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합니다.

청각 학습: 
연구에 따르면, 임신 25~28주부터 
태아는 외부 소리를 인식하고, 
반복적으로 들은 소리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신 중 특정 음악이나 
부모의 목소리를 자주 들려주면,
출생 후에도 이를 인식하는 반응을 보입니다(DeCasper & Spence, 1986).

촉각 및 움직임 학습: 
태아는 자궁 내에서 자신의 신체를 
움직이며 감각 경험을 쌓습니다.

이처럼 태아기부터 뇌의 시냅스 연결이
활발히 이루어지며, 
외부 자극을 통해 기본적인 학습이 시작됩니다.


2. 영아기(0~2세): 
기초 학습의 결정적 시기

0~2세의 영아기는 신경 가소성이 가장 높은 시기로,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뇌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언어 학습: 
출생 직후부터 언어 습득 능력이 활발히 작동하며,
 6~12개월 사이에 모국어 소리에 민감해지는 변화가 나타납니다(Kuhl, 2004). 
 
즉, 생후 1년 이내부터 
언어 노출이 많을수록 학습 효과가 높아집니다.

감각-운동 학습: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르면,
0~2세는 감각운동기로, 감각 경험과
신체 활동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0~2세의 학습은 ‘직접적인 감각과 경험’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지나치게 인위적인 학습(문자 교육, 문제 풀이 등)은 
오히려 발달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3. 유아기(3~5세): 
체계적인 학습 준비기

많은 유아교육 전문가들은 만 3세부터 
본격적인 학습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이는 뇌의 전두엽 발달과 자기 조절 능력,
주의력 등이 향상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피아제의 전조작기 진입:
 
만 2~7세는 ‘전조작기’로, 언어 능력과
상징적 사고가 급격히 발달합니다.
이 시기부터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강화되며,
놀이를 통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학습 강화: 
 
비고츠키는 유아기 학습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래나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적 피드백을 받고,
모방과 놀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습니다.

3~5세 학습의 핵심은 놀이 기반 학습입니다.

따라서 너무 이른 문자 학습이나 
문제풀이식 교육보다, 
창의력과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놀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학령전기(5~7세): 
기초 학습 능력 강화기

주의력과 작업기억 발달:
 
 5~7세가 되면 전두엽 기능이 성숙하면서 
주의 집중력과 기억력이 향상됩니다.

초등 교육 준비: 
미국 NAEYC(전국유아교육협회)와 
유럽 교육 연구들에 따르면, 
만 5~6세부터 본격적인 기초 문해력과
수리력 교육이 효과적이라고 보고됩니다.

자기 조절 능력: 
 
ADHD 연구에 따르면, 자기 조절 능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강제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면 
스트레스 반응이 증가하여 
오히려 학습 동기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Diamond, 2013).
 
따라서 이 시기에 강제적인 학습이 지나치게
이루어지는것 또한 경계해야합니다

 5~7세는 학교 교육을 준비하는 단계로,
놀이와 학습이 균형 잡힌 환경이 필요합니다.

연령학습형태교육적 접근 방식
태아기
(임신 25주~출생)
감각적 학습
(소리, 촉각)
안정적인 환경 제공,
부모 목소리 들려주기
0~2세감각-운동
학습
(탐색, 모방)
놀이 중심,
과도한 문자 교육 지양
3~5세놀이 기반
학습
(언어,
상징적 사고)
놀이 중심의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5~7세기초 학습
준비
(문해력,
수리력)
놀이와 학습 병행,
자기 조절
능력 키우기
학습을 언제 시작할까?

 

유아 교육 전문가들은 ‘언제’ 학습을 
시작해야 하는가보다, ‘어떤 방식’으로 
학습해야 하는가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생후 3세까지는 감각과 경험 중심의 
학습이 필요하며, 강제적인 문자 교육은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5세부터는 놀이와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이 효과적이며, 
5~7세에 본격적인 기초 학습(문자, 숫자 등)이 
이루어지는 것이 적절합니다.

즉, 학습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되지만,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춘 교육 방식이 가장 중요합니다.